게시판 상세
제목 고용노동부 공식 블로그 [2017.07]
작성자 마르코로호(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7-07-3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21






출처

고용노동부 공식 블로그 '내일을 위한 수다'

http://blog.naver.com/molab_suda/221060028250


 뜨거운 열정과 뜨거운 관심 속에 이루어지고 있는 창업활동에서 최근 들어 주목받고 있는 창업분야가 있는데요. 취약계층에게 사회 서비스 혹은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 활동을 하는 기업사회적 기업입니다.
  
 일반적인 영리기업은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데 반해 사회적 기업사회 서비스의 제공 및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에서 영리 기업과 큰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최근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창업에 대한 지원을 늘리겠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더불어 사회적 기업의 창업분야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해외에서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충분한 정부의 지원과 많은 사람들이 활동하려는 움직임이 많았는데요. 한국은 고용노동부의 주관 하에 20077월부터 관련 지원 정책이 시행되었고, 2012사회적기업 육성법을 제정하여 사회적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사회적 기업들을 지원하기위해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을 운영 중에 있는데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사회적 기업 창업과 육성 지원 역량을 갖춘 위탁운영기관을 통해 사회적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 인들을 대상으로 창업에 필요한 공간, 자금, 멘토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협약식 [출처 : 대구대학교 사회적기업지원센터]

  그래서 오늘은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운영기관 중 한 곳인 대구대학교를 찾았습니다. 대구대학교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을2013년부터 현재까지 5년 동안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 곳에서는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 창업비용(1천만원 ~ 5천만원)창업(업무)공간을 지원하며, 상시 멘토링과 전문가 컨설팅을 통한 지원 연계 및 후속 지원을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대구대학교에서는 현재까지 총 84개 창업 팀을 육성해 83팀이 창업에 성공하였으며, 인증 사회적기업 3개와 예비사회적기업 35, 마을기업 2개가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더불어 올해는 30개 창업 팀을 선정하여 사회적기업 창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구대학교 사회적기업 창업팀 교육과정 [출처 : 대구대학교 사회적기업지원센터]

 그럼 이쯤에서 대구대학교에서 육성한 사회적 기업창업 팀 중 간단하게 두 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손재주 있는 할머니와 사회적 기업가 남매가 만났다! 「마르코로호」

 주식회사 마르코로호팀은 할머니들의 빈곤문제와 사회적 소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할머니들께서 직접 제작하신 팔찌와 반지 등의 패션 잡화와 사회 가치를 담은 의류 및 모자 등의 패션제품을 판매하여 할머니들의 일자리 창출과 할머니들의 사회적 소외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대구대학교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함께 창업에 성공한 사회적 기업_마르코로호
우리 농산물과 함께 고용취약계층의 일자리를 개척하다! 「쉼표 영농조합법인」

 쉼표 영농조합법인팀은 마케팅 및 디자인, 컨설팅 능력이 좋은 청년 농가와 우수한 영농 기술을 보유한 장년 농가가 서로 상생하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업인데요. 더불어 농산물 구입의 2% 가량을 적립하여 일정금액 이후 기부함으로써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앞장서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지역 농산물 고가 수매 및 청년농가 판로지원, 지역 고령 어르신 농촌 일손 돕기, 미혼모협회 현물 지원 및 봉사활동, 영세농가 포장 개선 및 판매 컨설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구대학교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함께 창업에 성공한 사회적 기업_쉼표 영농조합법인

  이처럼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서 탄생된 창업 팀들은 사회적 문제와 어려움들을 해결하기 위해 각기 다른 방식으로 운영해나가고 있었는데요.

 더불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운영기관으로서 성실히 활동해온 대구대학교는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6 경상북도 사회적경제 유공자(기관)&스타 사회적 기업 시상식에서 민간단체 부문의 수상자로써 경상북도지사 표창장을 수상했는데요.
  
 윤재웅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장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사회적 문제 해결과 공익을 위해 사업을 추진해 온 교육 인프라와 인적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예비 창업가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돕겠다’며, 사회적 기업이 한국에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아 많이 모르시고 계신 분들이 많다며, ‘사회적 기업들이 더 발전되어지고 노력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전했습니다.

 
2016 경상북도 스타 사회적기업&사회적경제 유공자 시상식, 경상북도지사 표창 수상 [출처 : 대구대학교 사회적기업지원센터]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은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사업이며, 더욱 발전되어 나아가야할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운영되어지는 사업이니 만큼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 더욱 빛나고 앞날이 기대되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첨부파일 1707_내일을위한수다.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댓글 수정하기

댓글 수정

/ byte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댓글 입력

/ byte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인스타그램 아이콘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close